얼굴이 붉어지거나 코끝이 붉게 물드는 증상은 주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렇게 피부색이 붉어지는 것을 홍조라고 하고, 홍조 중에서도 얼굴이나 머리, 목 부분이 붉게 물드는 것을 안면홍조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홍조로 인해 피부과를 찾는 환자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꼭 착용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자극받은 피부에 홍조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코를 중심으로 홍조가 일어나는 주사, 즉 딸기코 환자들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 이런 안면홍조는 추워질수록 심해지고 감정적 자극이 따로 없어도 정상인보다 얼굴이 붉어지거나 붉어진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서 대인기피증을 유발하거나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합니다.
안면홍조와 딸기코안면홍조는 진피에 위치한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 다시 수축하지 않고 뻗은 상태를 말하는데 뺨에는 모세혈관이 더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 비해 더 붉게 변한다고 합니다. 주사, 주사피부염 등으로 불리는 딸기코는 얼굴 중앙 중에서도 코 주위와 같이 돌출되어 있는 부위에 홍반이나 홍조, 혈관 확장이 지속적,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을 말하는데, 여러 피부 자극에 의해 모세혈관이 확장되었으나 혈관 기능에 이상이 생겨 수축이 불가능하거나 자외선 등의 영향에 의해 혈관 주변에 있는 조직이 변성되어 확장되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 자극에 대해서 혈관이 더 쉽게 확장되고 이렇게 늘어난 혈관은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고 만성 질환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원인의 대부분은 유전에서 발생하지만 심리적 자극이나 알코올, 폐경기 여성, 스트레스, 자외선, 특정 약물 복용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기온이 낮고 추운 겨울에 더 발생하기 쉽다고 하는데, 최근에는 마스크를 꼭 착용할 뿐만 아니라 여름에는 습기와 열기로 인해 실내외 온도차가 커지면서 피부에 가해지는 자극이 심해지고 이러한 홍조로 불편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안면홍조는 평균 80%가 겪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방치하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하는데 이런 안면홍조는 심하면 얼굴 표면이나 코, 얼굴 모양도 변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증상 안면홍조 초기에는 간헐적으로 약한 홍조가 발생하고 자극에 의해 욱하는 듯한 증상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홍반이 발생하게 되고 딸기코, 즉 주사로 이어진다고 하는데 주사는 단순한 안면홍조와는 달리 뺨이나 코 등과 같이 얼굴 중앙부가 붉어지는데 심하면 피부 표면이 오렌지 껍질처럼 울퉁불퉁해지거나 모공이 확장되거나 부종이나 고름 등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주사를 놓아두면 악화되어 코 주위에도 증상이 퍼지거나 코 모양이 바뀌거나 한다고 하네요.
딸기코 관리 방법 음주는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사와 같은 병변이 있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하는데 모든 술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반응을 하는데 특히 막걸리 등 발효주가 증상을 더 악화시키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또한 고추나 후추, 핫소스 등이 들어간 매운 음식은 캡사이신 성분에 의해 온도 변화와 관련이 있는 수용체를 자극하여 얼굴이 붉어지고 뜨거워질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자주 마시는 홍차나 녹차, 푸얼차 등 뜨거운 차는 조금씩 차갑게 마시는 것이 좋고 커피의 카페인은 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몸을 긴장한 상태로 만들고 혈압도 조금 상승하며 얼굴도 붉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오렌지, 레몬, 딸기 등 시트러스 계열 과일이나 토마토, 시금치, 키위, 파인애플 등에는 히스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제한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대량의 히스타민은 피부를 나쁘게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튀김처럼 지방 함량이 높은 고지방 음식은 주사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 이런 고지방 음식을 과도하게 장기간 섭취할 경우 만성적으로 체내에 염증을 지속적으로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홍조극복 안면홍조 또는 딸기코가 있는 경우 피부가 민감한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평소 유화제나 계면활성제가 최대한 첨가되지 않은 로션이나 클렌징 폼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자외선 차단제는 항상 꼼꼼히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또 홍조가 특히 심해질 때는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환경적, 신체적으로 원인을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약 2주 동안 꼼꼼히 확인하고 기록하면서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진행하거나 생활습관을 개선해 보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운동을 하면 체온이 상승하고 땀이 나고 얼굴이 붉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규칙적이고 적절한 운동은 홍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수분을 자주 섭취함으로써 피부 장벽을 건강하게 하는 것도 홍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