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바리스타에 관한 자격시험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고 싶다. 여러분 아시다시피 한국은 커피 소비량이 많고, 이에 따라 카페 수요도 늘어남에 따라 관련 직업 역시 지속적으로 필요해지고 있는 상황이며, 해당 분야의 전망은 좋은 편이라 볼 수 있다. 현재 이 분야에 취업하거나 진로 설정을 고민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을 위해 오늘은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 지원과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려고 한다.
– 자격증 종류! 바리스타 자격증의 경우 국내 자격증과 해외 자격증이 있다. 국내 자격증은 필기시험만 시행되고 있고 해외 자격증의 경우 필기와 실기시험이 모두 시행되고 있지만 초보자가 가장 먼저 취득하는 것은 아무래도 국내 자격시험이다. 왜냐하면 시험 절차가 어렵지도 않고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이기 때문일 것이다.
국내 자격증 종류로는 커피바리스타 1급이 있고 해외 자격증은 SCA, GCS 등이 있지만 국내 자격증 시험은 필기시험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보통 한 달 이내에도 준비를 하는 편이다. 커피 공부에 대해 부담 없이 배우고 싶다면 국내 바리스타 시험이 더 쉽다.
-국내시험준비방법!자격증을취득할때는혼자공부를하는것이아니면비용이들지만이런비용을바리스타국비지원을통해해결할수있다. 국비를 받으려면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야 하고 1인당 500만원에서 300만원까지도 교육훈련비를 지원받게 된다. 이처럼 부담을 줄이는 방법도 있고 무상교육기관부터 시작하는 방법도 있다.
바리스타 국비지원 교육기관은 아니지만 자격시험 준비에 필요한 강의와 교안집, 시험 응시료를 장학 지원받아 무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앞서 국내 시험은 민간 자격증이라는 점을 언급했지만 민간 자격증이라는 것은 교육기관 선택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정확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기관을 선택할 때는 1)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는지, 2) 자격등록번호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두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공신력이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고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자격증을 취득하더라도 나중에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주의해서 봐야 한다.
바리스타 국비 지원을 받으려면 카드 발급부터 학원을 알아보는 과정까지 복잡해지기 마련인데 무상교육기관에서 시작한다면 별도의 준비가 필요 없어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럼 국내 자격시험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커리큘럼이나 수험자격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 응시자격&자격증 취득 바리스타 자격증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다. 만 18세 이상으로 고교 졸업자 이상이면 누구나 취득할 수 있다.아울러 격증 취득 후에는 자격증 취득 후에는 커피로스트, 원두 선별, 라떼아트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데 커피 제조에 관한 여러 가지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과 지식이 생기게 된다.
-배우는 내용 해당 시험에서 출제되는 이론은 다양한 이론이 있는데 우선 1)커피의 기원과 역사 2)커피의 특성, 커피의 종류 3)분류, 보관, 선적 4)생두의 특징 5)생산지별 원두의 특징 6)로스트 7)분쇄와 추출 8)에스프레소 시스템 등이 있다. 난이도가 높지 않고 객관식 유형에서 기출문제로 비슷하게 출제돼 비전공자도 어렵지 않게 학습할 수 있다.
– 준비기간 및 공부방법 준비기간은 통상 비전공자도 1개월 이내에 취득하는 편이다. 빠르면 2주, 늦어도 4주 정도면 취득하는 추세로 난이도가 높지 않고 다루는 내용이 어렵지 않아 기간을 길게 잡을수록 손해다. 기간을 길게 잡을수록 마음이 느슨해질 수밖에 없을 테니 이왕 할 거면 타이트하더라도 제대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공부 방법의 경우도 간단하다. 이론 강의를 한 번 읽은 후 그 다음 문제를 풀면서 감각을 잡아가는 것이 좋고, 공부를 하면서 모르는 것이 있으면 해설 강의를 듣거나 해설집을 보면서 오답을 이어가면 된다.
-합격기준&합격 이후 취업진로자격증을 취득하려면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합격 커트라인을 넘어야 하는데 총 20문항이 출제돼 합격하려면 12문항 이상을 맞혀야 한다. 합격 기준도 어렵지 않은 편이라 자신 있게 준비를 해봐도 좋다. 아울러 수강 개시에 이어 시험에 응시해 합격하면 자격증 발급 신청을 할 수 있게 되는데, 이후에는 협회 심사가 있어 자격증을 발급받게 되면 취득 절차가 마무리된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로스터나 커퍼, 프랜차이즈, 카페 컨설턴트, 바리스타 트레이너 등으로 취업할 수 있으며 활동 영역도 다양해 자격 활용도 높다. 무엇보다 한 번 취득한 자격증은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체계적으로 준비해서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능력을 마음껏 넓혀 모두 바리스타라는 꿈을 꼭 이루길 바란다. 파이팅! 바리스타 자격증 정보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100만 회원이 선택한 믿을 수 있는교육원, 대한민국교육브랜드대상 수상 200과목 장학지원 이벤트! www.korea-edu.net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100만 회원이 선택한 믿을 수 있는교육원, 대한민국교육브랜드대상 수상 200과목 장학지원 이벤트! www.korea-edu.net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100만 회원이 선택한 믿을 수 있는교육원, 대한민국교육브랜드대상 수상 200과목 장학지원 이벤트! www.korea-edu.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