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상용화 촉진을 위한 디지털 트윈 구축 방안

자율주행차에서 디지털 트윈은 차량 센서 데이터, 운전 기록 및 주행 상태 등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차량 상태를 파악하고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디지털 트윈을 활용해 실제 도로 환경에서의 주행시험을 가상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이 기사에서는 자율주행 상용화 촉진을 위한 디지털 트윈에 대해 소개한다.

들어가자동 운전은 운전자 개입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운행하는 기술을 말한다.이런 기술은 기존의 운전 방식을 크게 일탈한 것이어서 우리의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자동 운전 기술의 보급에서 드라이버의 운전 시간이 줄고 상대적으로 여행, 휴식, 업무 등의 활동 시간이 늘어 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또한 자동 운전 기술은 안전성을 대폭 높일 것으로 보인다.인간 드라이버의 운전 실수나 사고의 가능성을 낮추고 자동 운전 기술을 사용하는 차량끼리 정보를 교환해서 교통 체증을 완화하는 등 스마트 교통 시스템의 실현에도 기여할 것이다.이런 변화는 우리 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그러나 동시에 자동 운전 기술이 보급되어 아직 예상하지 못한 부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지만 이에 대한 분석과 함께 사전 대처 및 서비스 제휴를 통한 산업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이 기사에서는, 자동 운전 상용화 촉진을 위한 디지털 트윈에 대해서 소개하겠어.디지털 트윈 국토는 다른 분야와의 융합을 위한 공간 정보를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다.그러므로 디지털 트윈 국토는 자동 운전의 안전과 서비스까지 영역을 확대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들어가자동 운전은 운전자 개입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운행하는 기술을 말한다.이런 기술은 기존의 운전 방식을 크게 일탈한 것이어서 우리의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자동 운전 기술의 보급에서 드라이버의 운전 시간이 줄고 상대적으로 여행, 휴식, 업무 등의 활동 시간이 늘어 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또한 자동 운전 기술은 안전성을 대폭 높일 것으로 보인다.인간 드라이버의 운전 실수나 사고의 가능성을 낮추고 자동 운전 기술을 사용하는 차량끼리 정보를 교환해서 교통 체증을 완화하는 등 스마트 교통 시스템의 실현에도 기여할 것이다.이런 변화는 우리 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그러나 동시에 자동 운전 기술이 보급되어 아직 예상하지 못한 부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지만 이에 대한 분석과 함께 사전 대처 및 서비스 제휴를 통한 산업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이 기사에서는, 자동 운전 상용화 촉진을 위한 디지털 트윈에 대해서 소개하겠어.디지털 트윈 국토는 다른 분야와의 융합을 위한 공간 정보를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다.그러므로 디지털 트윈 국토는 자동 운전의 안전과 서비스까지 영역을 확대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디지털 트윈 국토 구축 시의 고려 사항, 공간 정보의 관점에서 자동 운전 디지털 트윈 국토 구축에 대한 고려 사항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첫째, 공간 데이터의 표준화이다.자동 운전 디지털 트윈에서는 GPS, 카메라, 레이더, 라이더(Lidar)등 다양한 센서가 사용된다.이런 센서가 측정한 공간 데이터는 다양한 형식으로 포맷으로 생성된다.이러한 공간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고 자동 운전 디지털 트윈 국토까지 확장하고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둘째, 공간 정보의 실시간 처리가 필요하다.자동 운전 디지털 트윈 국토에서는 매우 대량의 공간 데이터를 실시간 또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서 처리해야 한다.그러기 위해서는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과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이 필요하다.또 공간 정보의 실시간 처리를 위한 기술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마지막으로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이다.자동 운전 디지털 트윈에서는 대량의 공간 정보가 수집되는데, 이러한 정보는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그러므로 공간 정보의 수집, 보존 처리, 전송 등의 과정에서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를 보장하는 기술이 필요하다.공간 정보와의 제휴를 통한 자동 운전 디지털 트윈 생태계 조성을 통해서 자동 운전이 상용화되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생태계가 구축될 것이다.한국에서 디지털 트윈 국토는 “국가 공간 정보 기본 법” 제24조(국가 공간 정보 체계의 구축과 운영) 제28조(공간 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관리) 제19조(기본 공간 정보의 취득 및 관리)에 기초한 지원되고 있다.디지털 트윈 국토는 국민의 생활과 직결되는 스마트 시티의 관점에서 구축된 것으로 행정 중심의 서비스 지원 플랫폼이 주를 이룬다.2022년도까지 ” 제2차 디지털 트윈 모델 사업”에서 전국 지자체를 선정, 서비스 모델을 만드는 디지털 트윈이 다양한 행정 분야에 적용되도록 했다.또 자동차 및 물류 분야에서는 “새만금 자동 운송 상용차 실증 지원 인프라 조성”을 통해서 자동 운전 디지털 트윈과 디지털 트윈 국토를 적용한다.특히 도로와 물류 분야에 대한 디지털 트윈을 통하여 안전하고, 동시에 디지털 트윈 국토를 통한 서비스가 개발된 확장되도록 사업을 추진 중이다.자동 운전과 산업의 연결, 그리고 지역 현안을 해결할 실제의 문제에 접근하는 연구 개발 사업과 파일럿 사업이 절실하다.지음:모 빌러티 그룹장한국 국토 정보 공사공간 정보 연구원융복합 연구실조·고려대 출처:한국 교통 연구원월간 교통 2023년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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